
1. 자유주의자 –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인간의 종교적 산물
2. 신정통주의자 – 성경은 오류가 많은 인간의 말이지만, 성경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만나서 하나님의 말씀임을 깨닫게 될 때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고 봄
3. 복음주의자 일부 – ‘영감’이라는 용어를 애매모호하게 사용하여 그 의미를 희석시킴
성경 영감과 무오의 성경적 근거
• 성경 영감의 성경적 증거
o 영감이란 성경 기록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오류없게 기록케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o 축자영감설 – 철자 하나하나 완전함
o 유기적 영감설(>기계적 영감설)
o 영감의 의미(by 정규철)
영감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다
인간 저자가 그 저작 과정에서 관계됨(유기적 영감설)
영감은 기록된 최종 산물과 관계됨
영감은 축자적이며 전체적이다
영감은 원본에만 국한됨
영감의 결과는 신자들을 위한 규범적 권위를 가짐
영감의 결과는 절대 무오함
영감은 성경에 국한함
o 디모데 후서 3:16
“모든 성경(그라페, 헬라어)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그라페 : 단수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곧 성경 한 절 한 절을 의미하거나 성경 전체를 의미함. 하지만 실질상 이 두가지 의미는 동일하다. 왜냐면, 성경은 한 절 한 절이 모여 전체 성경을 이루기 때문이다.
‘데오프뉴스토스’의 용법
• 서술적 용법 : “모든 성경은 …”
• 제한적 용법 :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모든 성경은…” 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성경 중에는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는 말이 된다.
• New English Bible, ASV를 제외한 다른 영역성경들(NASB, KJV, NKJV, NIV, RSV, Jerusalem Bible, Berkely Version 등)은 모두 서술적 용법을 따름.
• 구문론의 입장에서 보면, 서술적 용법으로 쓰여졌다는 것이 확실함
‘데오프뉴스토스’의 태
• 수동태 : 모든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졌음을 의미
• 능동태 : 하나님께서 성경의 독자들을 감동시킨다는 의미가 되어 성경의 영감은 의문시 됨
• 성경에서 ‘데오’라는 접두사와 ‘토스’라는 접미사를 가진 단어들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은 수동태로 사용되었으며, 나머지 단어들은 이태동사의 경우이거나 전치사구들임.
• 따라서 여기서 ‘데오프뉴스토스’라는 단어는 수동태로 쓰여졌음이 확실함.
o 베드로후서 1:20-21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 성경 무오성과 무오성의 성경적 근거
o 무오성의 의미
성경 내용의 있어서의 무오
성경의 계시를 담지하는 문장에서의 무오
성경이 기록하는 역사적 사실과 실제 사실간의 무오(과학적 사실 포함)
성경 원본의 무오
o *성경이 무오해야하는 이유
하나님 말씀이므로 오류가 있어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될수가 없기 때문
예언과 약속의 책인 구약성경이 역사적 과학적 사실에 오류를 가지면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원에 대한 신약의 증거가 인정될 수 없기 때문
o 성경의 무오성 설명
무오성은 성경의 자귀 하나 하나를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때때로 성경은 통상적 언어 풍습을 따라 사물의 외양대로 현상적으로 말하기도 한다.
무오성은 번역판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원본에만 적용됨
무오성은 성경의 기자가 사실의 전부를 다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 않음
무오성은 현상적 언어의 사용을 배제하지 않음
무오성은 성경의 한 저자가 다른 저자를 축자적으로 인용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 않음
o 성경적 근거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음(딤후3:16; 벧후1:20-21)
• 만약 성경이 유오하다면,
o 하나님이 고의로 거짓말을 하셨거나
o 하나님이 성경의 기록자들을 제어할 만한 능력이 없으셨거나
o 하나님이 미래에 일어날 일을 알지 못하셨음을 의미함
성경은 예수님에 의하여 권위가 증거됨.
• 마태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 요한10:35a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 눅16:17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쉬우리라”
• 예수님은 성육신하신 하나님
• 그런 예수님이 성경의 권위를 친히 말씀하셨다는 것은, 성경의 신적 권위를 의미함.
성경의 권위는 무오성을 필요로 함.
• 만약 성경이 오류를 포함한다면, 성경은 더 이상 무조건적인 권위를 가질 수 없으며, 성경에서 가르치는 것은 잘못일 수 있으며, 진리와 모순 될 수도 있다.
• 즉, 성경은 더 이상 인간의 신앙과 생활을 위한 최종적 규범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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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성경의 무오를 입증하는 이 논문에서의 근거 논리는 매우 빈약하다. 전혀, '아'하고 깨달을만한 사실이 없다. 성경이 무오해야만하기 때문에 무오하다는 논리는 억지아닌가. 성경이 무오하다고 제시하는 근거는, 단순히 성경 속에 말씀(대표적으로 디후3:16; 벧후1:20-21)을 해석하는데 불과하다.
도올 김용옥 선생이 주장하듯, 똑같은 사건을 놓더라도 각각 묘사하는 내용과 사실이 다를 뿐더러, 예수 족보에서도 한 대가 빠져있듯이, 오류의 흔적은 너무나도 많다. 그런 사실에 대한 명확한 해석과 설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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