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선교초기 한국 교회의 설교
1. 시대적 상황
1884년 - 한반도 개신교 선교 시작(미국 선교사) : 당시 한반도는 봉건적이고 전근대적인 사회 상황과 주위 열강들의 패권주의로 시대적 위기에 처해 있었다. 대원군이 실각하게 되자 고종은 점차로 밀어닥치는 외세를 견디지 못하고 쇄국 정책을 포기하고 세계 여러 나라의 개신교 선교부로부터 한국 선교의 문이 열리게 되었다.
외국과의 수교 : 일본(1876), 미합중국(1882), 영국,독일,이탈리아,러시아(1884), 불란서,오스트리아,벨기에,덴마크(1886)
한국 교회는 처음에 선교사들에 의해 세워졌지만 한국 평신도들의 활약에 힘입은 바가 크다. c.f) 서상륜, 한국 최초 교회 설립(황해도 소래교회), 1883년
언더우드, 평양 장대현 교회 설립, 1889년 4/27 ->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 부흥
선교사들은 선교할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한다는 정부의 공적인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조심스럽게 선교활동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치와 종교의 분리를 강조했다. 처음에는 선교사들이 직접적인 선교 활동을 할 수 없었으므로 교육 사업과 의료 사업에서부터 일을 시작하였다.
2. 초기 선교사들의 설교 특징
1884-1907년 - 선교사 주도의 시대
남아있는 기록을 통해 선교사들의 설교 내용은 단순하고 복음적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 언더우드 설교 강조사항
1) 그리스도와 신자, 그리고 신자와 신자 사이는 늘 연합되어야 하며,
2) 이 악한 세상에 우리 믿는 자의 행위로 그리스도의 존재를 들어 낼 것.
3) 그리스도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쓴 잔을 받으신 것같이 우리 믿는 자들도 새 생명을 제물로 드릴 각오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선교사들의 설교는 1900년대 초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제목 설교의 방법을 그대로 도입.
제목 설교와 예화에 관심이 많았던 이유로 설교에 있어서 성경신학에 대한 이해는 별로 없고 조직신학적인 접근만 있었다.
=> 설교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뜨거운 열심은 있었으나 신학적으로는 부족했다.
3. 초기 선교사들의 설교 실제
a. 언더우드 목사 - 한국에 온 최초의 목사
설교 경향은 본문과 무관한 제목 설교가 많았고 논리성이 희박해서 설교학적으로 미숙한 점이 많았다.
b. 곽안련 목사 - 1902년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로 한국에 왔다. 평양신학교 교수로 지내면서 한국 교회 설교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세상은 사단이라는 이원론적인 관점 : 사단은 진리를 기(欺:속이다)함으로 평안을 주고, 예수는 진리를 현(顯)함으로 평안을 준다 : 보수주의 표본
후배 교역자들에게도 고난 속에서도 시대의 풍조에 휘말리지 말고 선배들의 신앙을 본받아 보수신앙을 고수할 것을 당부한다.
c. 마포삼열 목사 - 1890년 1/25일 미국에서 한국으로 건너 와, 평양 최초 교회인 중앙교회 설립
순수한 십자가의 복음을 증거하는 것이 사명이며 그것은 어디까지나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하는 것. 후배 교역자들에게 한국 교회가 정통신앙에 흔들릴 것을 염려하여 선배 사역자들이 전한 복음을 전할 것을 외쳤다.
c.f) 근래에 있어 흔히 새 신학, 새 복음을 전하려는 자는 누구며 그 결과는 무엇일까 조심하자. 조선 모든 선교사가 다 죽고 다 가고 모든 것을 축소한다 할찌라도 형제여! 조선교회 형제여! 40년 전에 전한 그 복음 그대로 전파하자. 바울이 청년목사 디모데에게 부탁함과 같이 나도 조선에 있는 원로 선교사와 노인 목사를 대표하여 조선청년 교역자에게 말한다. 원로 선교사와 노인 목사를 대표하여 조선청년 교역자에게 말한다. 원로 선교사와 원로 목사의 전한 그대로 전하라. 이 복음은 내 것이 아니오. 우리가 옛적부터 전한 복음이다. 이렇게 함으로 신성하고 권능 있는 교회를 세우고 모든 백성에게 십자가의 도로 구원의 복음을 전파하기 바란다.
B. 초기 한국 교회의 설교(1900-1920)
1. 시대적 상황
나라의 몰락과 외세의 침략으로 힘든 한국인의 가슴을 메꾸어 주는 좋은 시기 - 동학란, 청일전쟁(1894), 일본 침략(1895)
1901년 - 평양신학교 개교, 선교사들로 구성된 장로교 공의회는 기독교를 정치적 소용돌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교회의 비정치화를 결의
1907년 - 원산, 평양, 서울, 목포를 중심으로 대부흥운동, 평양신학교 1회 졸업생 배출,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대한 예수교 장로회 노회'조직
1910년 - '백만인 구령운동' 교회연합 진행
1912년 -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조직
일제의 무단 통치에서 문화 통치로의 전환 : 이에 대해 기독교인 민족 지도자들은 자주실력배양(경제,교육)을 주장하며 이는 1920년대 조선물산 장려운동으로 나타났다.
2. 초기 한국 교회의 설교의 특징
선교 초기~1920년대 중엽 : 보수적, 복음적 신학이 지배적
선교사들의 언어장벽으로 민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제한적
=> 한국인 전도사와 목사 영향력 증대
설교유형 : 1) 유교사상에 젖어 있는 우리 민족에게 기독교를 가르칠 때 유교 윤리를 기독교적으로 설명한 설교
2) 일제 식민지 정책에 항거 또는 독립의 정신을 강조하여 민족이 개화하도록 장려하는 설교
3) 순수한 복음전파의 설교
***** 당시의 목사들은 이 민족의 가장 선두에 서서 대중을 이끌어 가는 선각자의 역할을 감당했다. 목사들만이 세계정세에 밝았고 교회만이 가장 광범위한 조직체를 갖고 있었다. 강단에서의 설교는 바로 이 민족에게 영적 기갈을 채워 주었을 뿐 아니라 민족의 구원과 자각을 일깨우는 길잡이 역할을 했다.
3. 초기 한국 교회의 설교 실제
a. 길선주 목사 - 평양신학교 1회 졸업생, 새벽기도의 전통을 세움, 행동파 부흥사
성경의 해석에 한국의 고전을 인용, 비교하여 한국인이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힘씀.
말세론 즉, 재림과 세계의 종말을 강조함
회개와 중생 촉구
b. 김익두 목사 - 불량배 출신, 1911년 목사(평양신학교 졸업)
설교 주제 -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보혈, 부활, 천국, 회개의 설교
성령을 받아야만 완전한 교인이 된다고 보고, 성령에 대해 무한 강조함
C. 근대 한국 교회의 설교(1920-1960)
1. 시대적 상황
일제의 집요한 교회 억압
많은 사람들이 독립을 얻지 못한 좌절감과 가족과 이웃을 잃은 슬픔 속에 잠겨 있을 때 교회는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앞으로 더욱 거세게 불어 올 일제의 교회 탄압에 대해 신앙적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절박한 위기의식을 갖게 되었다.
1930년대 일제는 조선교회를 완전히 일본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신사참배를 강요했다. 우상 앞에 절할 수 없다는 신앙의 정조를 지키기 위해 주기철, 최봉석 목사 등 50여명이 순교하였다.
사회주의 침투, 교회의 세속화와 신학적 논쟁, 그리고 신비주의 운동, 경제적 시련, 선교사에 대한 반발 또는 교회 세속화의 반발로 독립교회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 때의 가장 큰 도전은 공산주의였다.
교회는 미국과 관련된 것이라면 공산주의는 소련과 관련됨. 교회는 보수적이나, 공산주의는 현실적이고 진취적. 더욱이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교회가 깊이 침투해 보지 못했던 사회의 하류층에 더 강하게 호소하는 존재로 등장했다.
8.15 해방과 더불어 한국 개신교 교회 내에는 두 가지 주목할 만한 운동이 전개되었다. 하나는 기독신자들의 정치활동, 하나는 교회를 개혁하자는 회개운동, 즉 교회 내의 영적 쇄신운동이었다.
해방 이후 급속히 성장하던 남한의 교회는 교회가 분열이라는 비극을 겪게 된다. 김리교회, 통합파, 합동파의 분열, 장로교회 고려파 교단과 기장파 교단 분립.
2. 근대 한국 교회의 설교 특징
한국 교회에 제대로 된 설교학 교과서가 등장한 때가 곽안련 목사(교수)에 의한 1925년
두드러진 특징은 없음
교회가 부패해 가는 것은 바로 강단에서 설교로 죄를 지적하지 않고 회개를 외치지 못하기 때문
3. 근대 한국 교회의 설교 실제
a. 주기철 목사 - 신사참배 항거, 한국 교회의 순교의 상징, 1925년 평양신학교 졸업
칼빈주의적 신학과 신앙
일사각오의 신앙 - 일사각오 연후에 예언자의 권위가 서는 것이다!
신전의식 - 경건, 정직, 태연의 출발점
b. 박형룡 목사 - 1931년 평양신학교 교수로 취임
칼빈주의적 보수 정통신학
변증적, 공격적, 선포적
일제의 핍박과 이단사상으로부터 참된 신학과 신앙을 보호해야 한다
D. 현대 한국 교회의 설교(1960-현재)
1. 시대적 상황
1960-70년대 - 역사적 정변: 4.19, 5.15 등
이촌향도, 대도시 집중화, 대형교회 등장
급속한 경제적 성장 속에 파생된 빈부격차, 전쟁에 대한 불안감, 도시 생활에서 오는 불안감
2. 현대 한국교회의 설교의 특징
정치설교 빈번히 등장 : 인간의 제반사회, 경제, 문화, 정치를 포괄하는 광의적 의미가 아닌 정치적 사안 자체를 설교에서 다룸 ex) 군부독재
교회 성장을 위한 말씀 및 프로그램 도입 -> 교회 성장 가속화, 하지만 성장 위주만 하다보니 온전한 성도 육성에 제한이 생김
제목 설교 여전히 강세 : 논리성, 다양한 정보, 예화, 세련된 언어, 실제 문제의 주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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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설교사, 정성구 박사
한국 설교 대전집(12권), 한국기독교선교 10주년 기념
백목강연(:최초설교집)
종교계 저명사 강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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